보도자료
  • 한우자조금, 한우 사육 ‘전과정 측면에서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특징 연구’ 결과 발표
  • 등록일
    2022-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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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자조금, 한우 사육‘전과정 측면에서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특징 연구’결과 발표

● 자원순환 측면에서 한우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재평가 및 타 산업에 대한 기여 평가 목적
● 연구결과 인지 후 설문조사에서 한우의 산업적 위치에 대해 응답자 85%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가 발주하고 강원대학교(연구책임자 박규현 교수)가 연구한 ‘전과정 측면에서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특징 연구’결과, 자원순환 측면에서 한우산업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와 함께 한우에서 생산되는 부산물들이 다양한 산업의 원료로 사용되는 등 산업생태계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공개되었다.

 □ 이번 연구는 농장에서 사육되어 도축장으로 출하되는 한우 1마리의 생애 전구간 전과정에 대한 탄소발자국을 산정하고 경종 농업, 식품제조 및 가공부산물, 분뇨처리 등을 한우사육에 적용했을 때와 적용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 등을 비교 실시했다.  

 □ 분뇨처리 등 축산폐기물을 자원화한 방법별 시나리오 비교 진행 결과, 우분 퇴비 활용에 따른 질소질 화학비료 대체 효과는 토양에 공급하는 질소 1kg당 약 1.3kgCO2-eq.의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퇴비화되지 않은 가축분뇨를 바이오 가스화 시킬 경우, 기존의 분뇨처리 방법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약 74.8% 저감되었고 94,838천m의 천연가스를 대체하는 효과를 보였다.

 □ 한우산업이 한우 사육과정에서 대두박, 볏짚 등 식품산업 및 경종농업의 부산물을 사료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들 산업이 직접 책임져야 할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은 29,038,449tCO2-eq.이다. 이를 자동차 대수로 환산하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30,103,434대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타 산업에서 처리해야 하며, 이를 올해 2분기 기준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 대수 25,215,692대와 비교해봐도 더 많은 수치임을 알 수 있다.  

 □ 환경부 국가 보고서 산정 기준으로 한우 한 마리의 장내발효와 가축분뇨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동일 기간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비교한 결과, 전기차를 제외하면 각각 자동차 1대 미만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 평균보다 한우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18.6% 더 낮았다.



 


□ 한우산업의 분뇨 에너지화로 연간 458,007tCO2-eq.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감축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그 배출량을 자동차 대수로 환산하면 트럭의 경우 144,032대, 승용차의 경우 211,248 대, 승합차의 경우 167,657대, 하이브리드의 경우 275,541대, 전기차의 경우 373,229대, 수소차의 경우 304,978대에 해당하였다.

 □ 축산업을 제외하는 경우 열량 및 영양소 충족을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비교한 결과, 권장 에너지 섭취량 기준과 권장 단백질 섭취량 기준으로 비교하면 식물성 식품만 섭취 시 비타민 A, B12, 아미노산의 충족량이 모두 부족하였고, 비타민B12의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면 식물성 식품만 섭취했을 때 18.89배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발생했다.


 □ 이외에도 한우 사육을 통해 생산된 소뿔, 소발톱, 장내용물, 가죽 지방 등 부산물의 활용 실태에 대한 조사를 수행한 결과 도축 부산물이 식품, 사료, 화장품, 의약품 등 각종 산업군의 원료로 활용되는 등 한우가 산업생태계에서 자원 재활용 및 환경을 보호하는 선순환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 이러한 한우산업의 역할에 대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연구 결과를 인지한 이후 답변에서 한우의 산업적 위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85%로 나타남에 따라 연구결과에 대해 널리 알려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이번 연구를 통해 자원순환 측면에서 한우산업에 그동안 잘못 인식되어온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타 산업에 대한 환경적 기여 및 원료로서의 다양한 이용성에 대해서도 한우산업의 산업 구조적 특징이 잘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별첨] 연구결과 요약 1부. 끝.

 



 

「전과정 측면에서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특징 연구」결과 요약

□ 연구개요
  ○ 연구기관 : 강원대학교(연구책임자 : 박규현 교수)
  ○ 연구기간 : 2021년 7월 12일 ~ 2022년 7월 11일(12개월)
  ○ 연구내용
     - 자원순환 측면에서의 한우의 온실가스 영향 특성 분석
·식품산업 및 경종농업 부산물의 처리
·자가사료재배 및 자원화에 의한 분뇨 순환
     - 한우 사육의 산업 구조적 위치 특성 및 홍보자료 구축
·한우 사육을 통해 생산된 원료물질 활용 산업군
·열량당, 영양소당 한우의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 한우 사육 시 한우 1마리의 생애 전구간 전과정 측면에서 탄소발자국을 평가
  ○ 본 연구에서는 한우산업의 영양소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재평가하고 타산업에 대한 환경적 기여 및 원료로서의 이용성에 대한 평가를 통해 한우산업 이미지를 제고함을 목적으로 두었음
  ○ 농장에서 사육되어 도축장으로 출하되는 한우 1마리에 대한 탄소발자국을 산정하고 경종 농업, 식품제조 및 가공부산물, 분뇨처리 등의 폐기 시나리오와 현재 이용 시나리오와의 비교를 하였음
- 한우 사육 시 필요한 사료, 음용수, 에너지, 장내발효 및 분뇨처리 등의 기여도를 고려한 탄소발자국을 평가한 결과, 1.60 x 10⁴kgCO2-eq/head 로 산정 됨
- 한우 사육에서 활용되는 경종 농업, 식품제조 및 가공부산물의 폐기 시나리오와 현재 이용 시나리오와의 비교 결과, 1kg의 바이오폐기물 처리당 0.228 kgCO2-eq.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축산에서 처리하지 않는다면 경종 부문에서 직접 처리해야하는 온실가스 배출 부하량임
- 퇴비화되지 않은 가축분뇨를 바이오 가스화 시킬 경우, 기존의 분뇨처리 방법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약 74.8% 저감과 94,838천m의 천연가스를 대체하는 효과를 보임

□ 한우 사육을 통해 생산된 부산물의 활용 실태에 대한 조사 수행
  ○ 도축 부산물이 식품, 사료, 화장품 그리고 의약품 등 각종 산업군의 원료로 활용되는 한우의 산업 구조적 특성을 확인함

□ 열량당, 영양소당 한우의 온실가스 배출량 비교
  ○ 국외 자료를 토대로 국내 한우 및 축산물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순 에너지 섭취량 기준으로 비교하지 않고, 축산물 섭취 목적에 맞게 영양소 기준으로 비교 결과 단백질과 아미노산 기준으로 각각 23.3%, 50% 온실가스 배출량이 낮게 산정됨
  ○ 권장 에너지 섭취량 기준과 권장 단백질 섭취량 기준으로 비교한 경우 식물성 식품만 섭취하는 경우 비타민 A, B12, 아미노산의 충족량이 모두 부족하였고, 비타민 B12의 기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면 식물성 식품만 섭취한 경우 18.89배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나오며,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 보충제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 폐기까지의 전과정평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함

□ 한우의 산업적 위치에 대하여 소비자 대상 인식개선을 위한 자료 조사
  ○ 카드 뉴스를 통한 세부 정보를 인지한 후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응답자 비율이 약 85%로 나타남에 따라 홍보의 중요성이 인정되었음
  ○ 한우산업이 다른 산업과 비교 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지 않다’라는 답변 비율이 19.6%에서 79.4%로 크게 증가함
  ○ 한우산업이 기후환경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 53.9%에서 그 비율이 29.4%로 감소하고 공기 오염이 12.7%에서 31.4%로 증가하여 기후변화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전환됨
  ○ 한우의 부산물이 산업용 원료로 사용되고, 타 산업의 부산물을 한우가 사용하고, 분뇨를 타 산업에서 활용한다는 사실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한우의 산업 구조적 특성 이해도가 높아졌음

□ 한우 사육 전과정 측면의 환경적·산업적 특징을 고려한 홍보 방안
  ○ 한우의 전과정 측면 환경적∙산업적 특징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TV 광고, 언론 매체, 온라인 광고, 오프라인 광고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홍보가 진행되어야 함
  ○ ‘2020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최종보고서’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 전달의 매체로서 TV광고, 방송협찬프로그램(PPL), 온라인 포털, 유튜브 인플루언서 등의 활용을 높여 한우의 식품으로서의 가치 외에 환경적∙산업적으로 기여 하는 부문에 대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뢰성 있는 정보제공 필요
  ○ 오프라인 광고로 백화점, 할인매장, 단체급식, 지하철과 버스, 한우를 이용하는 정육점과 식당 등에서 한우의 환경적∙산업적 이용 관련 안내 리플렛, 설문조사 혹은 O, X퀴즈 이벤트 등을 통하여 홍보 진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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