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자조금 로고

한우 유명한곳 로고

한우수출포털 로고

  • 정보마당
    • 한우 이야기
      • 한우의 종류
      • 한우의 역사와 유래
      • 품질 관리
      • 한우의 우수성 및 효능
      • 부위 소개
    • 한우 레시피
    • 한우 소식지
      • 소식지
      • 만들이
    • 설치 프로그램
    • 법령 및 규정
  • 홍보ㆍ교육
    • 홍보자료
      • 홍보 영상
      • 포스터
      • 음원듣기
      • 한우 굿즈관
    • 농가교육자료
      • 교육 개요
      • 교육 동영상
      • 교육 콘텐츠
    • 우리한우판매점
  • 통계ㆍ연구
    • 산업통계
    • 생산정보
    • 유통동향
      • 공판장
      • 식육포장처리업
      • 대형마트
      • 식육판매장
      • 일반음식점
      • 조사보고서
    • 소비동향
      • 가구소비
      • 외식소비
      • 동향지수
      • 자료실
    • 수출동향
    • 관측전망
    • 조사연구
  • 알림소식
    • 공지사항
    • 입찰ㆍ공고
    • 보도자료
    • 한우뉴스
    • 포토갤러리
    • 문의 게시판
  • 운영현황
    • 사업계획
    • 운영실적
    • 집행실적
    • 회의계획/결과
  • 위원회소개
    • 인사말
    • 한우자조금이란
    • 설립목적
    • 한우자조금이 걸어온 길
    • 연혁
    • 조직안내
      • 조직도
      • 대의원회
      • 관리위원회
    • CIㆍ캐릭터 소개
    • 직원/업무 안내
    • 찾아오시는 길
  • 한우 유명한 곳
  • 소식지
  • 만들이
  • 홈
  • 통계·연구
  • 소비동향

소비동향

  • 2012년 한우산업 모니터링

  • 등록일
    2023-01-31
    조회수
    590
  • 첨부파일
    2012-2012년 한우산업 모니터링.hwp

 

- 연구기관 : TNS코리아

- 연구기간 : 2012년 12월24일~2013년 4월23일

 

1. 연구목적

한우 유통업자,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통 상황, 소비 상황을 조사하여 한우 유통·소비 동향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한우농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 수집 및 분산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2. 연구내용

[패널 조사]- 조사 설계

- 조사방법: 일기장

- 샘플 수: 총 3,000명 (전국 대표)

- 조사 기간: 매주(단, 제공기간은 1회/ 최근3년 자료)

[패널 조사]- 조사 내용

1) 전체 쇠고기 시장 규모 (구매량 / 구매액) 및 트렌드:

계절성을 고려하여 년간 월별 이동합 및 12주 월별 이동합 트렌드 자료 제공

2) 전체 쇠고기 시장 내 주요 채널 구성비 파악 (구매량 / 구매액)

3) 실제 가구당 쇠고기 구매행동지표:

구매경험률/ 평균구매량/ 평균구매액/ 1회 구매량(액)/구매빈도/ Kg당 평균가격

구매 Target층 파악 (연령/가구규모/자녀유무/소득수준)

※ 각 지표/ 결과값에 대한 Index를 통해 트랜드 파악

 

[소비자 대상 조사]- 조사 설계

- 조사방법: 전화조사

- 샘플 수: 총 500명 (패널리스트 대상)

- 조사 기간: 제공 기간은 1회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와 논의 후 최종 결정

[소비자 대상 조사]- 조사 내용

1) 육류 구매량 & 구매액 (고기류별 / 원산지별) 파악

2) 한우 고기를 포함 각 고기류별 구체적인 구매 이유 및 구매 채널 파악

3) 한우 고기 가격 변동에 따른 구매 의사 및 대체 고기 & 한우 선호 부위 파악

4) 한우 고기의 품질/맛 / 안전성에 대한 평가 및 한우 등급에 대한 인식 &

선호 브랜드와 이미지 평가

5) 한우 고기의 마케팅 활동 파악

(예. 한우 고기 판촉활동 시 가격할인 이외에 다양한 판촉행위 기대 등)

6) 구매 Target층 및 외식 실태 파악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의 의견 수렴 후 구체적인 설문 내용 확정

※ 각 지표/ 결과값에 대한 Index를 통해 트랜드 파악

 

[업체 대상 조사]- 조사 설계

- 조사방법: 면접조사

- 샘플 수: 총 375명 (완성샘플 기준)

①중/도매업체: 20명 ②식육포장 가공업체: 30명

③요식업체: 175명 ④소매 정육업체: 150명

- 조사 기간: 제공 기간은 1회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와 논의 후 최종결정

[업체 대상 조사]-조사 내용

1) 한우 고기 판매량 및 향후 판매량 수요 예측

2) 한우 고기의 부위별 / 육질 등급별 현황 및 수요 예측

3) 원산지 표시 제도 및 한육우 구분 표시 제도에 대한 의식 파악

4) 판매 Target층 파악 (판매자 연령대 / 매출액 등)

※ 한우 자조금 관리위원회의 의견 수렴 후 구체적인 설문 내용 확정

※ 각 지표/ 결과값에 대한 Index를 통해 트랜드 파악 

 

3.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패널리스트를 통한 실제 구매행동 자료 및 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 그리고 관련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물을 토대로 한우산업의 현황을 올바로 이해하여 한우산업의 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며 국가정책 또는 한우관련 소매업 및 유통업체 등의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이전글 2013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목록
다음글 2011년 한우산업 모니터링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리풀3길 20-1 케피아회관 2,3층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우편번호 06641 TEL 02-522-4292 FAX 02-522-3605
고유번호 : 114-82-61108
단체명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대표자 : 민경천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윤승원(hanwoo@hanwooboard.or.kr)

COPYRIGHT(C) 2021 HANWOO-BEST.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관 사이트
  • 관련기관
  • 농협경제지주
  •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국립축산과학원
  • 농림축산식품부
  • 농업관측센터
  • 농협중앙회 한우개량사업소
  • 전국한우협회
  • 축산물품질평가원
  •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한국종축개량협회
  • 한우유명한곳
  • 한우수출포털
  • 한우자조금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한우자조금 페이스북 바로가기
  • 한우자조금 블로그 바로가기
  • 한우자조금 유튜브 바로가기
오시는 길